회원가입 취업 알바 부동산 자동차 줄광고 업체정보 학원정보 병원정보 쇼핑 직거래장터 견적서
사이트 맛집 프렌즈 문화 관광 축제행사 숙박 교통 이벤트 토크링 플레이링 오락실 뉴스 비즈니스키워드
최종편집일 : 2017-12-08 (금)
전체기사 군산e뉴스 사건사고 새만금 지역얼굴 제보하기
 뉴스 홈 > 군산시 > 군산e뉴스
채만식 문학관 도지사 단체표창 수상
‘전북도 한글날 기념식’ 한글유공단체 표창
 [2017-10-10 15:29]
군산시 채만식 문학관이 전북도지사 단체표창을 수상했다.


시에 따르면 채만식 문학관은 전북도가 훈민정음 반포 571돌을 맞아 개최한 ‘한글날 기념식’에서 국어 순화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도지사 단체표창을 수상했다.


1930년대를 대표하는 한국의 문학가인 채만식 작가의 작품은 풍자와 해학의 표현 기법이 두드러지고, 생소한 근대 국어 표기는 물론 상당 부분 전라도 사투리로 서술되어 학교에서 작품을 배우는 학생들과 일반 독자들이 작품의 뜻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따랐다.


채만식 문학관은 이러한 점에 착안을 두어 작품에 등장하는 근대국어 표기와 사투리를 발췌하고 자료로 만들어 단체관람객들에게 배부해 왔다.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알기 쉽게 들려줌으로써 독자들이 작품을 쉽게 접할 수 있는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해 왔으며, 이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표창 수상의 영예를 안을 수 있었다는 평가다.


김봉곤 문화예술과장은 “채만식 문학관은 작가의 풍자와 해학에 등장하는 판소리 문학을 가미한 사투리와 일제식민지 하에서 국어처럼 쓰이던 일본말 용어집을 제작하여 관람객들에게 배부하고 대대적인 해설도 실시할 방침”이라며 채만식 문학관의 향후 운영계획을 밝혔다.


한편 채만식 문학관은 연간 3만2000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하고 있으며 대부분 학생들이 주를 이루고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작가의 풍자와 해학 작품을 이해하고 학습하는 데 도움을 주어 국어순화운동에도 크게 기여해 왔다.


또한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과정에서 ‘근대국어와 사투리 낱말풀이 깜짝 퀴즈대회’를 개최해 우수학생에게 기념품을 증정하는 등 전국 상당수의 학교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다.


군산사랑 핫 클릭
‘도내 학생 안전의식·응급상황 대응능력 향상’
군산대 정시모집 새해 6일부터 접수
“군산은 토막민 비율이 가장 높은 도시”
시, 2017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우수기관 선정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자 남았습니다.)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가장 많이 본 기사 5
전북 군산서 60대 운전사..
‘도내 학생 안전의식·응급..t
“군산은 토막민 비율이 가..t
근대항만역사관 ‘의문의 ..t
유연탄 운송업자들 한순간..t
‘김치 한 포기에 희망과 사..t
군산노인종합복지관 은빛스..t
‘e편한세상 디오션시티2차..t
강성옥·배형원 호남유권자..t
공룡·익룡 발자국 화석산지..t
원예농가 ‘하이베드 양액..t
어울림 취업 부동산 자동차 쇼핑 뉴스 배너광고 키워드광고 지역광고 홈페이지등록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에스크로이체로 결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