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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포해양테마공원 추천 1
주소 전북 군산시 장미동 1-4
전화번호 063-450-6110
찾아오시는길 자가용이용시호남고속도로:전주톨게이트(군산방향)→21번전용도로→진포해양테마공원
서해안고속도로:동군산통게이트(군산방향)→21번전용도로→진포해양테마공원
전주군산간 자동차전용도로 서해안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와 연결
군산대전간 고속화도로
군산익산장수간고속도로
대중교통이용시시내버스:군산시내버스(http://gunsanbus.co.kr) 063-443-3077
시외버스:군산시외버스터미널(http://gunsanbus.com) 063-442-3747
비행기이용시군산공항:063-469-8345, 대한항공:1588-2001, 이스타항공:1544-0080
기차이용시 상행선:(군산-용산)첫차05:43, 막차20:31(1시간내외 간격배치)
하행선:(용산-군산)첫차05:40, 막차20:20(1시간내외 간격배치)
군산역(http://www.korail.com/) 063-445-7782
ht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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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소개 이용정보 추가정보 추가설명 찾아오시는길  
소개

진포해양테마공원 전함 등 전경 이미지


진포해양테마공원

군산 내항의 진포해양테마공원은 고려말 최무선 장군이 최초로 화포를 이용하여 왜구를 물리친 진포대첩을 기념하며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들의 체험학습의 장으로 활용, 올바른 역사의식 확립과 자긍심 고취를 위해 당시 전투현장이었던 내항일대에 육․해․공군의 퇴역장비 13종 16대를 전시하여 공원을 조성하였습니다.

4200t급 위봉함 3,288㎡(지하2층, 지상4층)에 병영생활상의 모형 및 용품을 전시 재현하는 등 체험 위주의 전시공간을 구축하고자 흥미를 자아낼 수 있는 4D 영상관(시뮬레이터 입체영상관), 위봉함을 비롯한 해경정, 수륙양용장갑차, 자주포, F-86 전투기 등 총 16대의 육․해․공군의 퇴역군장비를 활용한 체험형 복합테마공간입니다.

사업내역

조성기간 : 2007년 10월 ~ 2010년 8월

사 업 비 : 50억원

총 면 적 : 16,300㎡

전시장비 :

해군-2대 : LST(1대), 상륙장갑차(1대)

육군-6대 : M-548(2대), M-48(2대), 자주포(2대)

공군-7대 : F-86, UH-1B, O-2A, F-5F, C-123K, F-4D, T-41B

해양경비정 : 마니산 273함

M-48A2C

1958년에 생산되었으며, 1971년 주한미군 제7보병사단이 철수하면서 우리군에 인도되어 2007년말 일선에서 퇴역하기 까지 한국군의 주력 전차 중 하나로 운영하였다.

제원 : 너비 3.63m, 길이 8.69m, 높이 3.18m, 중량 44.6t, 최대속도 48Km/h, 최대사거리 18Km, 항속거리 250Km, 승무원수 4명, 주포 90mm, 탑재탄약 64발, 구경 50mm와 구경 30mm 기관총 각 1정

M-548

1971년 미국으로부터 도입되어 기갑여단 및 전투부대 편재, 실전 및 각종 훈련시 탄약과 군수 물자를 적재, 도하 및 험준 지형 운행으로 기동부대에 지원을 한 필수장비이며 90년 말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M4전차를 변형하여 8인치 곡사포를 탑재한 포병용 화포로 미국에서 1957년에 개발, 월남전에서 최초 사용하였으며 우리군은 1966년 육군에 자주포 대대를 창설하면서 미군으로부터 인수받아 운용하였다.

8인치 자주포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M4전차를 변형하여 8인치 곡사포를 탑재한 포병용 화포로 미국에서 1957년에 개발, 월남전에서 최초 사용하였으며 우리군은 1966년 육군에 자주포 대대를 창설하면서 미군으로부터 인수받아 운용하였다.

제원 : 길이 11.26m, 너비 3.15m, 높이 2.81m, 중량 26.53t, 최대속도 56Km, 무장 M2 203 곡사포, 승무원수 5명(포격시 13명)

LVT-P7

병력 수송을 위한 수륙양용 장갑차로서 병력 수송을 위해 특수 알루미늄으로 제작하였으며, 육상 해상의 제자리에서 360。 회전이 가능하다. 대한민국 해병대는 1974년부터 이 장비를 미국으로부터 도입하여 상륙작전용으로 운용하였다.

제원 : 길이 8.84m, 너비 3.27m, 높이 2.7m, 중량 20.76t, 최대속도 육상 64Km/h, 해상 13Km/h, 무장 7,62mm 기관총.

승조원수 : 승무원 3명, 수송인원 34명

O-2A

1968년에 생산되어 1974년 우리 공군에 도입 운용되었으며, 주야간 전천후 공습작전 통제, 근접 항공지원, 전투 수색구난 임무를 수행하였다.

제원 : 길이 9.07m, 너비 11.63m, 높이 2.84m, 중량 1.29t, 최대이륙중량 2.45t, 최대속도 320Km/h, 항속거리 1,705Km, 한계고도 18,000Ft, 무장 7.62mm 기관총 4문

F-5A

미국 Norhtrop에서 개발한 항공기로 최고속도 마하 1.44에 기동성이 매우 뛰어난 전투기로써 1965년 우리 공군에 도입, 야음 속에서 초음속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우리 공군 특수(곡예) 비행팀인 BLACK EAGLES의 주력 기종으로 한 시대를 풍미한 우리 공군 최초의 초음속 전투기라는 수식어를 남긴채 2005년 일선에서 퇴역하였다.

제원 : 길이 14.45m, 너비 8.13m, 높이 4.07m, 중량 4.4t, 최대이륙중량 11.214t, 최대속도 마하 1.44, 항속거리 2,863Km. 무장 : 기관총 20mm×2, 폭탄 750×50, 유도탄 AIM-9B×5, 전투행동반경 1,056Km

F-4D

대한민국 공군이 1969년 미 공군으로부터 인도받은 다목적 전투 폭격기로써 3시간 이상의 장기간 체공 능력과 4개의 무장 장착대, 동체 양 옆에 터보제트 엔진으로 우수한 기동력을 갖춘 장비이다.

제원 : 길이 19.2m, 너비 11.71m, 높이 4.98m, 중량 13.756t, 최대이륙중량 28.03t, 최대속도 마하 2.3, 항속거리 2,000Km. 무장 : 대공미사일 8기, 포 1문, 전투행동반경-요격 1,450Km, 공격 1,600Km

F-86F

미국 노스아메리카사가 제작하고 1955년 한국 공군의 제트화 계획에 따라 최초 도입되었다. 한국전쟁시 미 공군의 주력 전투기로써 Mig-15 792 대를 격추했으며, F-86F는 78대의 손실로 10대 1의 우세한 전과를 올렸다. 1966년 한국 공군이 F-5A 전투기의 도입 때까지 주력 전투기로써 영공임무를 수행하였다.

제원 : 길이 12.4Km, 너비 11.9m, 높이 4.5m, 최대이륙중량 9.1t, 최대속도 1,113Km/h, 항속거리 3,000Km, 탑승인원 1명. 무장 : 2.75로켓 24발, 대공유도탄 2발

C-123K

1973년 우리 공군에 도입되어 주로 대간첩작전, 병력 및 보급품 수송, 수재민 및 조난어선구조, 탐색구조 활동 등 많은 활동을 한 수송기이다.

제원 : 길이 24.3m, 너비 33.5m, 높이 10.4m, 중량 15.8t, 최대속도 454Km/h, 항속거리 4,828Km. 수송능력 : 승무원 3명, 수송능력 60명, 화물 6,800Kg

T-41B

T-41 훈련기는 4인승 단발 프로펠러 항공기로써 1972년 우리 공군이 초등 비행 훈련기로 사용하기 위해 미 세스나(Cessna)사로부터 총 27대를 도입하였으며, 6,400명의 수료생을 배출하는 등 공군 역사에 큰 발자취를 남겼다.

제원 : 길이 7.9m, 너비 10.6m, 높이 2.4m, 중량 0.650t, 최대이륙중량 1,089t, 최대속도 123Km/h, 탑승인원 4명

UH-1B

1960년대 생산되어 1977년 우리 공군에 도입된 헬리콥터로서 1992년 퇴역하기까지 공수 작전, 인명 구조 등에 활용되었다.

제원 : 길이 11.7m, 너비 13.42m, 높이 4.5m, 중량 2.050t, 최대속도 222Km/h, 최대상승고도 5,090m, 항속거리 615Km, 엔진출력 1,100마력, 체공시간 2시간 20분

마니산 273함

본 해경 함정은 1982년 군산해양경찰서에 배속되어 26년 동안 서해안의 해양주권 수호의 주역으로 활동하다 2008년 6월 27일에 퇴역하였다(250 톤급). 마니산 273함은 약50만 마일(출동 7만여 시간)을 항해하는 동안 검문 검색을 비롯한 위반선박 검거, 조난선박구조, 밀입국 선박의 검거 및 우리나라 배타적경제수역내 불법 외국어선 검거 등 활동을 하였다. 특히 1993년 10월 서해훼리호 침몰사고때 대민 지원 활동에 큰 역할을 하였다.

군산항 개항 연혁

1899. 05. 01군산항 개항

1925 ~ 1933 부잔교 3기 건설

1938. 01. 01 장항항 개항

1944 ~ 1961부잔교 2기 건설

1974 ~ 1979제1부두 건설(2만톤급 1선석, 1만톤급 2선석)

1985 ~ 1990제2부두 건설(2만톤급 1선석, 1만톤급 2선석)

1990 ~ 1997군․장신항만북측도류제 건설(7.1km)

1992 ~ 1995제3부두 건설(2만톤급 3선석)

1995 ~ 2000군․장신항만북측도류제 건설(2.9km)

1995 ~ 1997제4부두(자동차부두)건설 (2만톤급 1선석)

1997 ~ 2004군장신항만북방파제 건설(3.0km)

1998 ~ 2001장항항 안벽건설(1만톤급 2선석)

1999 군산개항 100주년 기념행사

1999 ~ 2004제6부두 건설(5만톤급 4선석)

2009 군산개항 110주년

진포대첩

진포대첩(鎭浦大捷)은 지금으로부터 626년 전 금강 하구의 진포(鎭浦)에 침입해 온 왜구(倭寇)들을 고려의 수군(水軍)이 격퇴한 역사적인 사건입니다. 이곳 군산(群山)의 현장에서 있었던 해전(海戰)에서의 빛나는 승리로 그토록 오랫동안 고려를 괴롭혀 왔던 해적집단 왜구의 기세는 마침내 꺾이게 되었던 것입니다.

사실 그 뒤의 이성계(李成桂)의 황산대첩(荒山大捷)과 정지(鄭地)의 남해대첩(南海大捷)도 이 진포대첩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진포의 전투는 1380년(우왕 6년) 8월 왜구들이 5백척의 대선단(大船團)을 이끌고 진포에 침입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1만명 이상의 정예 병력으로 추정되는 그들은 큰 밧줄로 배들을 서로 연결하여 묶어 놓고 군사를 나누어 이를 지키게 한 다음, 대부대를 거느리고 연안에 상륙하여 주변의 고을들을 무자비하게 약탈했습니다. 이들 왜구의 야만적인 약탈로 인하여 우리 백성들의 시체가 산과 들을 덮었으며, 약탈한곡식을 배로 실어 나르면서 흘린 쌀이 한 자 두께가 넘게 땅에 수북이 흘렸을 만큼 그 피해가 매우 컸다고 [고려사(高麗史)]는 당시의 치열했던 상황을 전하고 있습니다.

이들 왜구를 진압하기 위하여 나선 고려의 지휘사령부는 해도원수(海道元帥) 나세(羅世)와 심덕부(沈德符), 그리고 최무선(崔茂宣)이었습니다. 이들은 전함 1백척을 거느리고 진포로 달려와 왜구를 공략하였습니다. 이 때 최무선은 자신이 만든 화포(火砲)를 사용하여 함포사격을 통해 왜구의 배들을 불태워 싸움을 승리로 이끄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진포해전은 세계 해전사에 처음으로 화포를 사용한 전투였으며, 화력 기동 전술과 해상 포격전의 시초를 열어놓은 역사적인 해전이었습니다.


희망의 바람을 타고 떠나는 군산 역사문화여행
전시 군장비안내

진포해양테마공원의 전경 및 전시 함선, 자주포, 수송기 등의 이미지


 

 
 
 
 
 
 
이용정보

추가정보

추가설명
약도
자가용이용시호남고속도로:전주톨게이트(군산방향)→21번전용도로→진포해양테마공원
서해안고속도로:동군산통게이트(군산방향)→21번전용도로→진포해양테마공원
전주군산간 자동차전용도로 서해안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와 연결
군산대전간 고속화도로
군산익산장수간고속도로
대중교통이용시시내버스:군산시내버스(http://gunsanbus.co.kr) 063-443-3077
시외버스:군산시외버스터미널(http://gunsanbus.com) 063-442-3747
비행기이용시군산공항:063-469-8345, 대한항공:1588-2001, 이스타항공:1544-0080
기차이용시 상행선:(군산-용산)첫차05:43, 막차20:31(1시간내외 간격배치)
하행선:(용산-군산)첫차05:40, 막차20:20(1시간내외 간격배치)
군산역(http://www.korail.com/) 063-445-77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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